본문 바로가기

타이탄의 도구/블로그

수익형 블로그 세팅1_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수익형 블로그를 세팅하기 위해 티스토리가 다른 검색엔진에도 노출될 수 있게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에는 네이버, 구글, 네이트, 줌, 빙 등의 검색 엔진 사이트가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 Advisor)의 웹마스터도구로 검색 등록하는 방법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advisor.naver.com/)에서 웹마스터 도구 클릭

 

2.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 등록에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세요.

3. 사이트 소유확인에서 HTML 태그를 클릭하여 메타 태그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스킨 편집에서 <head> 사이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HTML 파일 업로드는 확인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호스팅 서버에 업로드해야 하는데,

워드프레스나 개인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은 올릴 수 있게 되어있지만

티스토리는 호스팅 서버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신에 HTML 태그를 체크하고, 메타 태그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스킨편집 - HTML 편집에서 <head>와 </head> 사이에 아무 곳이나 메타 태그를 넣습니다.

4. 사이트 소유 확인과 RSS 제출

소유 확인이 완료되면 사이트 목록이 뜨는데,

주소를 클릭하여 요청 - RSS 제출 - RSS URL 입력 창에 블로그 주소를 적은 다음 마지막에 '/rss' 를 입력하세요.

RSS 제출은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을 더 잘 수집하게 합니다.

 

5. 사이트맵 제출

요청 - 사이트맵 제출에서 'sitemap.xml' 을 입력합니다. 

사이트맵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도메인 주소 아래에 나와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나와있는걸 확인하고 그대로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6. 블로그 노출 확인

RSS URL을 입력하셨다면 제출된 RSS 목록이 나타납니다.

다음 단계는 검증을 누르고 웹페이지 최적화 - 블로그 주소만 입력된 상태로 확인을 눌러주세요.

내 사이트가 제대로 노출되고 있는지, 수집 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제 경우는 'robots.txt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항목이 맨 처음에 저 느낌표 표시가 떴었는데,

무시하고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다보니까 다시 초록색 체크 버튼으로 바꼈습니다.

만약 노출이 되지 않는 포스팅이 있다면, 요청 - 웹페이지 수집 - 노출 안되는 글의 주소를 등록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로봇 메타 태그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그래야지 네이버 로봇이 페이지를 수집하고 네이버에서 검색 결과가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상으로 돈무새 롱찌의 '수익형 블로그 세팅1_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검색 엔진 최적화'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네이버 로봇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수집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이니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시는 분은 천천히 따라해 보세요.

 

수익형 블로그 세팅방법이 맘에 드셨다면 공감 눌러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